◇ 수확시기
개복숭아는 보통 3~5월에 나무에서 꽃을 피우고 6~7월에 열매를 맺으며 8~9월에 열매를 수확해 과육과 씨앗을 약으로 사용합니다.
◇ 효능
▷ 간기능 개선
개복숭아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이 성분은 체내에 존재하는 독소와 유해물질을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간 기능을 향상시키고 간을 보호해 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 기관지 기능 향상 및 질환 개선
개복숭아씨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폐 건강에 도움을 주고 감기에 걸렸을 때 생기는 기침과 가래를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변비 개선 및 장 건강
개복숭아에는 펙틴 성분이 들어 있어 소장의 콜레스테롤, 담즙산, 유해물질 등을 흡착해 몸 밖으로 내보냅니다. 또한 장 활동을 활성화시켜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줍니다.
▷ 발암물질 제거
유기산이 함유된 개복숭아는 흡연으로 인해 생성되는 니코틴을 제거하고 발암물질로 알려진 니트로소아민의 생성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 피부건강
개복숭아에는 탄닌, 마그네슘, 비타민C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탄닌은 특히 탄력과 모공 축소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C는 활성산소 억제에 도움을 주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 항암
개복숭아에는 아미그달린과 비타민C가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암세포를 죽게 만들기 때문에 암이 증식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 성인병 예방
현대인이 조심해야 할 질병 중 하나가 성인병인데요.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복숭아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해 몸속 청소를 도와줍니다.
▷ 피로회복 및 면역력 증
개복숭아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은 피로해소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부작용
아미그달린은 다양한 효과가 있으나 과다섭취 시 중독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복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개복숭아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권장되지 않으며 복통 및 설사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 효소 만드는 법
개복숭아 효소를 만드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 준비된 개복숭아를 세척합니다. (털을 제거하는 작업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개복숭아끼리 비벼주면서 3번 정도 세척해 줍니다.
■ 이후 건조 과정을 거칩니다. 물기를 말려줄 때 꼭지를 제거해 줍니다.
■ 깨끗이 소독된 병에 1 : 1 비율로 개복숭아와 설탕을 담아 한 달 정도 숙성 시켜줍니다.
■ 한 달 뒤 열매만 건져 내고 또 한 달 정도 숙성기간을 거쳐 섭취하시면 됩니다.
※ 독성이 있어 100ml 이상 드시지 않는 것이 좋으며 물과 희석하는 비율은 3대 1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