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담은 소나무 담쟁이덩굴인 소나무에 기생하며 자라는 식물로 소나무에 붙은 보약이라고도 불립니다. 소나무를 10m 이상 휘감으며 자라는데 이때 소나무에 포함된 피톤치드, 수지 등 좋은 성분을 흡수하면서 자란다고 합니다.
송담은 약효가 매우 강합니다.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성이 없고 성장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줄기가 볼펜 정도 굵기를 가지려면 10년 이상 자랐다고 보는데요. 2cm 이상의 굵기를 가져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송담은 바위나 벽에 자라는 덩굴은 독이 있어 사용하지 않고 소나무나 참나무에 기생하며 자라는 담쟁이덩굴만 약재로 쓴다고 합니다.
◇ 효능
▷ 항암
송담은 자라기 전 천연 항균 물질인 피톤치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 체내 나쁜 세포를 공격하고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와 암세포를 공격하며 암을 예방하는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 혈액순환
송담은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손발의 냉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 진통 및 통증완화
통증조절 및 진통작용 효과가 뛰어나 관절염, 근육통 등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 기관지 질환 개선
담에 들어 있는 리그닌, 폴리페놀, 탄닌 성분은 가래나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천식 등 기관지 질환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 피부미용
송담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은 노화의 주요 원인인 활성산소의 제거, 피부 노화의 둔화, 여드름, 피부 염증 개선 등의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면역력 향상
송담에 함유된 페르펜과 탄닌 성분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체온을 상승시켜 면역력을 증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당뇨 개선 및 예방
송담에 다량으로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우리 몸의 혈당이 빠르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췌장의 인슐린 분비 조절을 돕고 높은 혈당 수치를 낮춰 당뇨병 개선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먹는 법
▷ 송담차
송담은 크게 뿌리와 줄기로 나뉘는데, 두 가지의 효능은 비슷하면서 다르다고 합니다. 보통은 두 가지를 함께 드셔도 좋지만 관절염 치료를 목표로 한다면 뿌리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송담 3~4조각과 물 1리터를 넣고 약한 불에서 20분 정도 끓인 뒤 따듯하게 또는 식힌 뒤 마시면 좋습니다.
▷ 송담주
■ 담금주용 술의 절반 정도를 송담으로 채워 3개월 정도 숙성시킨 후 마시면 됩니다.
■ 잘린 송담을 사용하는 것 대신 굵은 송담 줄기를 사용할 경우 재탕이 가능한데 이때는 술을 절반만 붓고 더 오래 숙성시켜 드시면 좋습니다.
◇ 부작용
성질이 따뜻한 송담은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좋지만 반대로 몸이 따뜻한 사람은 소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독성을 포함한 송담은 피해 주셔야 하며 차로 드실 경우 물 대신 과다하게 섭취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3잔 이상 마시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