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릅나무 껍질이 유명해진 것은 염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맛이 쓰거나 시지 않아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느릅나무 껍질을 집에서 물처럼 끓여서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느릅나무 껍질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 끓이는 법 등 자세한 내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유근피란
각종 피부질환, 기관지, 위장질환 등에 널리 쓰이는 유명한 약재로 느릅나무 껍질로 자주 회자됩니다. 유근피는 정확히 느릅나무 뿌리 껍질을 벗겨 말린 약재를 뜻합니다.
나무 윗부분의 껍질을 유피라고 하는데, 느릅나무는 물과 만나면 투명한 점액을 생성하므로 코나무 라고도 불립니다. 비염과 축농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유근피의 효과로 많은 덕을 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 느릅나무 껍질 효능
동의보감에서는 독성이 없고 풍미가 풍부하며 평한 성질을 띠는 약재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이뇨 작용 및 소염 항균작용 알레르기 질환에 탁월한 것으로 나옵니다.
▷ 항암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폴리페놀, 카테킨, 타닌 등 유용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유근피를 달인 물을 섭취하면 항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위암, 자궁암, 직장암 등의 예방 등에 활용됩니다.
▷ 기관지 질환
유근피는 비염, 축농증 등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항균 살균, 항염 기능이 매우 뛰어난 약초이기 때문에 예로부터 비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완화하는 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또한 염증으로 인한 각종 기관지 질환이나 폐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 위장 질환 및 궤양
유근피의 팩탄은 각종 염증과 상처를 보호하고 궤양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십이지장, 위궤양, 대장 등 소화기관에 좋은 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역류성 식도염 등 식도 건강과 위장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 면역력 향상
꾸준히 복용하면 면역력 향상과 질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소화기관을 강화시키고 체내 각종 염증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며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염증 및 피부질환
염증을 조절하는 효과가 뛰어나 습진, 종기,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과 종기 등에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 부작용
독성이 없고 평온한 성질이 있는 약재로 올바른 용법에 따라 꾸준히 섭취한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임산부나 만성질환이 있는 분들은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하며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점성이 있는 성분으로 차갑게 먹는 것보다 따뜻하게 먹는 것이 더 수월합니다.
◇ 끓이는 방법
20g 정도를 흐르는 물에 살짝 세척하여 2리터의 물과 함께 주전자에 담아 센 불에 끓인 다음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에서 30분에서 40분 동안 우려 주시면 됩니다. 완성된 물은 내용물을 건진 뒤 냉장고에 보관하셔서 시원하게 드시거나 데워서 따뜻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