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농작물 중 하나인 파바빈은 기원전 1만 년 전부터 재배되어 왔습니다. 18세기 이집트 파라오 무덤에서 발견되기도 할 만큼 굉장히 오랜 역사를 자랑합니다.
일반 콩보다 크기가 훨씬 커 자이언트 파바빈이라 불리며 단백질, 식이섬유, 칼륨, 마그네슘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에서는 파바빈을 천연인슐인이라고 부르며 많은 사람들이 혈당관리를 위해서 섭취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토록 유익한 파바빈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 칼로리 등 자세한 내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파바빈이란
파바빈은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한해살이 풀로 북아프리카와 서남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와 전라남도 남해안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파바빈은 누에콩, 작두콩, 마마콩, 잠두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영양가가 매우 높습니다.
파바빈 칼로리는 건조 전 124kcal, 건조 시 100g당 384kcal로 열량이 다소 높은 편입니다.
◇ 효능
▷ 심혈관 질환 예방
파바빈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우리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심근경색, 뇌출혈 등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빈혈 개선
파바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철분은 적혈구 내 헤모글로빈의 주성분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몸의 철분 수치가 증가해 빈혈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뼈 건강
파바빈의 망간과 구리는 우리 몸의 뼈의 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성분으로 부족할 경우 뼈의 형성 감소와 칼슘의 배설 증가로 골다공증 및 각종 뼈 관련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혈당 감소
파바빈의 아피게논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 포도당 대사 및 염증 억제에 도움을 주며 췌장 내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시켜 혈당을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 파킨슨병 예방
파바빈의 엘도파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의 전구물질로 뇌 뉴런의 운동 신호를 조절하는 중요한 물질로, 파바빈을 꾸준히 섭취하면 파킨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항암
우리 몸의 도파민 성분이 부족하면 파킨슨병과 림프구 활동 저하로 암세포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는데 파바빈의 엘도파 성분은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부작용 및 주의사항
파바빈의 1일 권장 섭취량은 30~50g이며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 등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알레르기가 있거나 특이체질이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파바빈은 페루가 원산지로 품질 확보를 위해 구매 시 페루에서 정식 수입한 100% 페루산 파바빈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배과정에서 농약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안전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농약에 노출되지 않았다는 시험성적서가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먹는 법
껍질 표면이 매우 거칠기 때문에 끓는 물에 삶은 후 껍질을 벗기는 것이 좋으며 식재료로 사용할 때는 삶아서 먹거나 삶은 후 식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밥을 지을 때 파바빈을 넣어 드셔도 되고 샐러드나 파스타 등에 곁들일 수도 있으며 각종 채소와 함께 볶음밥으로 만들어 먹으면 뛰어난 식감과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삶기
파바빈을 충분히 물에 불린 뒤 끓는 물에 20-30분 정도 삶아줍니다. 삶은 파바빈은 바로 드셔도 되고 차갑게 식혀서 냉장고에 보관 후 간식처럼 꺼내 드셔도 됩니다.
■ 밥
불린 파바빈을 8초 정도 전자레인지에 돌린 뒤 잡곡밥을 지어 드실 때처럼 파바빈과 쌀을 적당한 비율로 섞어 지어 드시면 됩니다.
■ 굽기
불린 파바빈의 껍질을 제거한 뒤 에어프라이어 180-200도 온도에서 20분간 돌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