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들이 일본 여행 시 가장 많이 사 오는 약 중 하나가 바로 카베진이라는 약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약국에서도 구매할 수 있는 카베진의 효능과 복용법, 부작용 그리고 가격비교까지 자세한 내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카베진
카베진은 카베진코와 S와 카베진코와 알파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는 제산제인 탄산마그네슘과 탄산수소나트륨 성분 함량 차이가 있으며 카베진코와 알파는 위장 운동을 촉진시켜 주는 자소엽 성분이 추가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성분 차이는 별로 다르지 않지만 한국의 카베진 S은 320정에 4만 원 정도이며 일본 카베진 알파는 300정에 2만 원대로 두 배의 가격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직구를 더욱 선호하시는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100정과 300정으로 나뉘어 판매되고 있으며 12 정의 소포장으로도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 구성성분 및 효능
▷ 메칠메치오닌설포늄염화물
양배추('캬베츠'는 양배추를 뜻하는 일본어로 여기서 이름을 따왔습니다.)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비타민 U라고도 하며 간과 위장 점막을 보호해 줍니다.
▷ 스코폴리아 엑스
스코폴리아의 뿌리에서 항무스카린의 역할을 하는 알칼로이드(주로 효시아민)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위장, 담도 및 요로 연축(수축, 경련)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 당약
간과 위장의 열을 낮추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비오디아스타제, 리파제
소화 효소제로 탄수화물(녹말과 당분)과 지방의 분해를 촉진시켜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 자소엽
한냉 기를 발산시키며 흉부와 몸의 중간 부분의 정체된 기를 풀어주고 내려줍니다. 한방에서는 약간의 감기로 인해 소화가 잘 안 되거나 가슴이 답답할 때 사용하는 약초입니다.
▷ 탄산마그네슘, 탄산수소나트륨, 침강탄산칼슘
위산을 중화시켜 속 쓰림을 개선시키는 제산제입니다.
정리하면 위의 불편함, 위 팽만감, 위통, 위산 과다, 속 쓰림, 신트림, 과식, 소화불량, 체기, 소화촉진,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역, 구토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급성 체기 증상, 위가 움직이지 않는 느낌, 위하수로 인한 소화불량이 아닌 만성 소화불량과 위염이 있는 분들에게 더 좋은 처방입니다.
◇ 복용법
■ 15세 이상 성인 : 식후 1회, 1일 2회, 3회 복용
■ 8세 이상~15세 미만 : 식후 1회 1일 1회 3회 복용
2주간 복용 후 증상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으며 습관적으로 복용하기보다는 필요할 때만 섭취해야 합니다.
◇ 주의사항
카베진은 제산제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 사용을 권장합니다. (1~2주) 또한 임신이나 모유 수유를 할 때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